ESG의 개념
ESG란
Environmental (환경)
Social (사회)
Governance (기업 지배구조)
의 줄임말로, 기업을 투자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최근 중요하게 생각되는 세 가지 요소를 의미합니다.
E : 환경 친화적인 기업
S :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
G : 투명한 기업 지배 구조
최근에 이슈가 되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한 기업을
찾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SG의 의미와 발전 과정
전통적으로 기업 투자에서는
ESG의 개념 보다는 재정적 지표가 중요했습니다.
재정적 지표란, 기업이 벌어들이는 수익이나
생산성, 부채 이런 것들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지표를 통해
투자하는 것을 더 선호했고
고도로 성장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이러한 흐름이 더 자연스러워 보였습니다.
하지만 환경, 사회, 지배 구조를 고려하지 않은
투자들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관점의 전환이 요구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소위 '착한 기업'이라고 불리며
SNS를 통해 좋은 이미지가 심어지고
결국 기업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이유
기후변화, 자원 부족 등의 문제로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을
고려해야한다는 인식이 커졌습니다.
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환경 친화적인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지원을 하고 있어서
결국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투자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사회적 인식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이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 평가에 고려하는 것으로
인권 문제, 소비자 보호, 동물 복지 등이 해당됩니다.
다양한 인종, 직업군의 인재를 등용하는 기업,
직원들의 복지와 인권에 신경을 쓰는 기업,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기업
나아가 동물에 대한 배려까지도 가능한 기업을
꾸준히 찾으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3. 기업 지배 구조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이유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고려는 보통
경영 지배권을 투명하게 운영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사회와 주주, 이해 관계자의 역할에도 불구하고
기업 지배구조가 오너 일가 위주로 이루어진다던가
지분이 특정인에게 집중되어 있다던가
임원들에게 과도한 임금을 주는 등
주주 입장에서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이 해당됩니다.
직원의 입장에서 노동 조합 설립을 방해한다던가
기업 문화가 경직되어 있어서 직원들 간의 소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등도
고려할 요소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가 만연해있는 기업의 경우
독점적 체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으며
좋은 성장을 보이더라도 주주에게 환원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SG 관련 투자 사례
ESG 경영은 기업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ESG를 실천하는 기업으로 인식이 된다면
결과적으로 인식의 개선이 수익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때 ESG 열풍이 불어서 다양한 ETF 상품들이 출시되었는데요.
특정 기업을 투자하기가 어렵다면 ETF 상품에 담긴
기업들을 분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 친환경 ETF 에는 2차전지, 풍력, 전기, 수소차, 태양광 발전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ETF에 많이 포함된 국내 기업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씨에스윈드 : 풍력 발전 관련 기업
롯데에너지머터리얼즈 : 전기, 수소차 관련 기업
삼성SDI : 2차 전지
LG화학 : 2차 전지
유니슨 : 풍력 발전
친환경 ETF외에 '사회책임투자' 'ESG액티브' 등
ETF 이름에 ESG를 넣은 ETF 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구성 종목들을 보면
시가 총액이 높은 기업들이 대부분이고
이름만 ESG인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 웬만한 기업들은
ESG 경영 사례를 하나씩은 포함하고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기업이 ESG 모범 사례다
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해외 기업 중 ESG 모범 사례를 찾는다면,
영국 맥도날드를 들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새로운 ESG 캠페인을 내걸고
실제로 ESG를 실천하며 소비자와 소통하여
영국 패스트푸드 업계의 선두에 설 수 있었다고 합니다.
투명하게 원산지를 공개하여 지
속가능한 식재료를 조달하고 있음을 알리고,
지역 사회를 지원하고 영국 안의 업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일회용 컵들을 재활용하고
식용유를 친환경 원료로 사용하며
수익으로 영국 농산업에 재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광고를 제작하여 사회적 책임을 지는
모습 또한 보여주었습니다.
국내 기업의 사례로는 아모레퍼시픽을 들 수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의 제품들 자체가
환경과 연관이 깊은데요.
30년 이상 친환경 경영을 지속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장의 전기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고
물류 차량을 친환경차로 대체하며
폐기물도 적극적으로 재활용하는 등
탄소 및 폐기물 절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기업들을 지원하여
친환경적인 디자인,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ESG 경영의 개념은
이젠 소비자, 투자자들에게 친숙한 개념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기업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젠 투자를 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꼭 고려해야할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